TDI News

빅데이터 전문 기업 TDI의 신뢰도 높은 데이터뉴스,
카카오톡 채널 ‘TDI News’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확인하세요.


해외 주식까지 손 뻗은 국내 개미들

작성일 : 2021-11-06


최근 몇 년 사이 주식투자자가 눈에 띄게 많아졌다. 저성장, 저금리의 장기화, 가파르게 상승한 집값,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경기 침체가 계속되면서 투자 심리가 커진 이유다. 국내주식과 더불어 해외 주식 투자자들, 이른바 ‘서학개미’들도 부쩍 늘었다. 세금, 환율 등에 대한 부담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높다는 점이 메리트로 작용했다.

국세청은 해외주식에 직접 투자하려는 개인 신고자가 늘어나 주식계좌 신고인원이 작년 대비 61%가량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많은 서학개미들이 시차를 잊어가며 미국 주식에 투자하고 있는 지금,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어디서나 간편하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해외주식거래 앱 역시 인기를 끌고 있다. 서학개미들은 어떤 앱으로 거래를 할까? 빅데이터 전문기업 TDI(티디아이)가 해외주식거래 앱(미니스탁, 미래에셋 m.Global,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의 이용 현황을 알아봤다.

1.jpg
TDI(티디아이)의 분석 플랫폼 데이터드래곤(Data Dragon)을 활용해 국내거래/해외거래 공용 앱을 제외한 해외주식거래 전용 앱 ‘미니스탁’, ‘미래에셋 m.Global’,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을 분석했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의 앱 설치자 수를 분석한 결과 세 앱 모두 높은 상승세를 보였으며, 1월 대비 9월의 설치자 수는, ‘미니스탁’이 132%, ‘미래에셋 m.Global’이 76.1%,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이 49.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주식거래 전용 앱 ‘미니스탁’, ‘미래에셋 m.Global’,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모두 여러 이벤트를 통해 신규고객을 유치하고 있으며, 이제 막 주식에 발을 들인 ‘주린이(주식+어린이)’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편리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꾸준히 고객을 확보했다.

‘미니스탁’은 1주 단위가 아닌, 원화 최소 1,000원 단위로 해외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등 소액으로도 쉽고 빠르게 해외 기업에 투자할 수 있어 해외주식 입문자들의 진입 장벽을 낮췄다. ‘미래에셋 m.Global’은 깔끔한 앱 디자인과 편리한 기능으로 호평을 받는 한편, 연관 키워드로도 해외주식 종목을 검색할 수 있는 Smart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은 국가별 통합 주문 화면 제공, 화면 유형 선택, 관심 종목 정렬, 편집, 키움시리즈 앱 간 유기적 연동 등 다양한 기능을 구현했다.

2.jpg
3.jpg
각각의 해외주식거래 앱을 사용하는 투자자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앱 사용자들의 연령대와 성별 점유율을 분석했다. 가장 많은 투자자들이 사용하는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은 30~40대 사용자들이 60%로 집계됐으며, 20대 사용자도 21%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미래에셋 m.Global’ 역시 30~40대 이상의 사용자들이 60%로 집계됐으며, 특히 50대 이상의 사용자 점유율은 타 앱에 비해 가장 높은 수준(27%)으로 나타났다. 성별 부문에서는 두 앱 모두 7대 3의 비율로 남성 사용자가 두 배 이상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설치자 수 증가율이 가장 높은 ‘미니스탁’은 다른 두 앱과 조금 다른 사용자 분석 결과를 보였다. ‘미니스탁’의 설치자 연령대 분석 결과 40대 사용자보다도 20대 사용자가 더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한편, 설치자 성별은 남성 56%, 여성 44%로 다른 두 앱에 비해 고른 분포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소액으로도 주식 거래가 가능해 입문자들이 사용하기 쉽다는 앱의 특성과 간편함, 실용성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의 재테크 취향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예탁결제원이 지난 10월 14일 발표한 21년 3분기 외화주식 결제금액은 812억 6천만 달러, 21년 1, 2, 3분기 외화주식 결제금액은 총 2,830억 달러에 이른다.

이는 작년 한 해 외화주식 결제금액인 1,983억 2천만 달러를 이미 넘어서는 수준이다. 이처럼 해외주식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진 시기,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미니스탁’, ‘미래에셋 m.Global’ 등 해외주식거래 앱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수요를 보일 전망이다.

#주식 #데이터드래곤 #TD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