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I News

빅데이터 전문 기업 TDI의 신뢰도 높은 데이터뉴스,
카카오톡 채널 ‘TDI News’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확인하세요.


단계적 일상회복, 생업시설 24시 가능..먹자골목 차량도착수 1위는?

작성일 : 2021-11-02


-식당 운영 24시간, 사적모임 10명·12명 완화..경제 활력 올라갈까

SDASD.JPG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지난 1일부터 시작된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유흥시설을 제외한 다중이용시설 자영업자의 상황이 바뀔 것으로 보인다. 밤 10시면 문을 닫아야 했던 영업 제한은 끝나고 24시간 식당 운영을 할 수 있게 됐다. 사적모임 가능 인원은 수도권 10명, 비수도권 12명까지 늘어났다.

유흥시설은 1단계에서 자정까지 영업이 가능하고, 2단계에서 제한이 사라진다. 학원은 수험생 안전을 위해 학원단체와 논의 끝에 수능시험 이후에 시간제한을 해제하기로 했다.

식당이나 카페의 경우 미접종자는 4명까지만 모일 수 있게 된 가운데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행된 후 먹자골목 차량도착수에도 영향이 있었을까?

슬라이드2.JPG

▶이미지=TDI News(티디아이 뉴스)

빅데이터 전문기업 TDI(티디아이, 대표 이승주)의 분석 플랫폼 데이터드래곤에 따르면 영업제한이 풀리면서 먹자골목 차량도착수가 증가했다.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된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먹자골목 차량도착수 1위 방이동 먹자골목은 4,900대로 전주 대비 13.95% 늘어났다.

2위 고양시 애니골은 3,400대로 전주 대비 14.71% 늘어났으며 3위 을지로 호프거리는 2,400대로 전주와 비슷했다.

방이동 먹자골목은 서울 송파구 방이동에 위치해 있으며 1990년대 초반부터 형성돼 올림픽 공원 남2문 맞은편으로 신 먹자골목이 생겨났다.

고양시 애니골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에 위치해 있으며 카페와 먹거리가 형성돼있다.

을지로 호프거리는 ‘노상 호프’로 유명하며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해 있다.

651일 만에 찾은 일상회복으로 식당과 카페 등 첫날 분위기는 점심부터 손님들이 몰려와 다시 활기를 찾은 모양새다. 코로나로 그동안 경제적인 손실과 생업에 큰 고통을 받았던 자영업자들은 단계적 일상회복에 큰 기대감을 표했다. 특히 연말이 다가오면서 저녁장사가 수월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일상회복은 6주 간격으로 3단계에 걸쳐 이뤄진다. 각 단계는 4주간의 이행기간과 2주간의 평가기간을 거치며, 방역 상황이 안정적이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확진자 급증과 같은 돌발 변수가 없다면 12월 13일에 2단계, 내년 1월 24일에 3단계가 시행되면서 사적모임 제한이 완전히 풀리게 된다.

#코로나 #단계적 일상회복 #식당운영 #사적모임 #다중이용시설 #데이터드래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