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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시장의 호황

작성일 : 2020-03-20


국내 게임 시장은 짜임새 있는 스토리와 화려한 그래픽 구성으로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그중 Role Playing Game (이하 RPG) 게임은 국내 게임 시장 순위에서 항상 상위를 자리하고 있다.

코로나 19가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WHO(세계보건기구)가 펜데믹(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했다. 코로나 19의장기화로 재택근무를 추진하는 기업들과, 학교의 잇따른 개학 연기가 실내에 있는 시간을 더욱 증가하게 하면서 모바일 게임 시장이 특수를 누리고 있다.

티디아이뉴스는 이러한 모바일 게임 시장의 특수 발생에 따른 국내 게임 10위를 두 달간(20.01~20.02) 분석했다.
2월 29일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에서 리니지2M, 리니지M, AFK 아레나, 라이즈 오브 킹덤즈, V4,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명일방주, 기적의 검, 랜덤 다이스, 리니지2 레볼루션이 차례로 1위부터 10위를 차지했다.

게임 순위에서 불변으로 상위를 차지하는 엔씨소프트의 모바일 게임 리니지2M과 리니지M은 출시부터 큰 이목을 끌었다. 중국 게임 시장의 약진으로 릴리스게임즈의 AFK 아레나가 리니지2M과 리니지M을 향해 맹추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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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자 수 상세분석으로 보면, 국내 10위의 게임 설치자 수 중 2월에 출시한 AFK 아레나를 제외하고 평균 42% 정도 상승했다.
그중 독보적으로 급상승한 게임은 랜덤 다이스다. 랜덤 다이스는 기존 게임들과 색다른 소재로 유저들의 관심을 끌었으며 입소문으로 설치자 수가 급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네이버 트랜드 기준으로 랜덤 다이스의 검색량이 1월보다 2월에 약 3배 높은 수치를 나타내면서 랜덤 다이스의 흥행을 실감하게 한다. 게임 순위에서 대형기획사들이 즐비 하는 와중에 국내 소형 게임 업체인 111%의 랜덤 다이스의 성장은 게임 시장에서 눈에 띈다. 1,2위를 추격하는 AKF 아레나는 출시 이후 약 60만명의 사용자가 앱을 설치한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 1위 리니지2M과 신예 AFK 아레나를 중복으로 설치한 사용자는 3만4천여 명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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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활성 사용자(MAU) 분석에 따르면, 랜덤다이스가 1월 대비 급격히 활성 사용자가 늘었다. 그 뒤를 이어서 V4의 증가는 최근 신규 클래스 아처 및 신규 서비스 카마오스 업데이트가 원인으로 보이며 이러한 업데이트의 효과로 14일 구글플레이 매출이 3위에 올랐다. 리니지2M의 하락세는 2월 새로 출시한 중국 게임의 출시 여파로 보인다.
AFK 아레나의 경우 2월 월간 활성 사용자는 약 44만 명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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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게임 및 전략게임 설치자 중 성별 현황으로 보면 사용자의 성향 상 남성의 사용량이 높다. 국내 10위의 게임 설치자 성별 현황도 남성이 여성보다 높고 남성의 점유율은 평균 80% 이상을 차지한다.
국내 10위 게임 중 여성 사용자의 사용이 비교적 많은 게임은 리니지2 레볼루션이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 2016년에 출시한 게임이며 국내 10위 게임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게임이다. 여성의 사용량이 다른 게임들에 비해 높은 이유는 리니지2 레볼루션이 대중적이라고 해석된다.
명일방주는 1월 요스타의 일러스트레이터가 남성 혐오 관련 글의 게시로 인해 한차례 이슈가 되었지만, 2월남성유저들의 비율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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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율의 분석에 따르면, 랜덤 다이스의 설치율이 급증했다. 뒤이어 V4, 리니지M이 설치율 상승 부분에서 상위권을 차지했다. 3개의 게임 모두 최근 대규모 업데이트 진행의 효과로 보인다.
하락 부분으로 보면 명일방주, 라이즈 오브 킹덤즈, 리니지2M으 순으로 하락률이 컸다. 눈에 띄는 점은 리니지2M을 제외한 2개의 게임 모두 중국 게임사의 모바일 게임이다. 2월 출시한 국내 게임사의 카오스 모바일과 중국 게임사의 AFK 아레나 출시 등으로 인해 설치율이 저조한 것으로 보인다.
AFK 아레나는 2월 설치자가 56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월 대비 2월 다방면에서 가장 눈에 띈 성과를 이룬 게임은 111%의 랜덤 다이스다.
2019년에 출시한 전략 게임인 랜덤 다이스의 역주행은 게임 시장을 들썩였다. 소형 게임 업체의 순위권 진입은 대형 기획사들로 고착화되어있는 게임 시장에서는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다.

랜덤 다이스는 2월 18일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10위에서 29일 9위로 상승하면서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성장요인으로는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을 우선적으로 꼽을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면서 게임 시장에 신규 유입되는 유저가 많아지는 것으로 보인다. 신규 유저인 입문자 입장에서는 어려운 게임보다 간단한 게임방식을 선호하는 편이다.

랜덤 다이스는 캐주얼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써 새로운 라이트 유저가 즐기기에 적합한 게임이다. 기존 게임들의 인물 중심 캐릭터 방식이 아닌 주사위로 게임을 하는 점이 진입장벽을 낮추면서 신규 유저의 유입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랜덤 다이스는 주사위의 특성에 맞게 공략하는 게임 방식으로 협동 전과 대전 모드를 통해 더욱 재미를 가했다.

111%의 랜덤 다이스 흥행은 중소 기획사도 모바일 게임 시장의 순위권 진입 가능성을 발견하게 했다. 이후 랜덤 다이스의 흥행 유지와 순위가 주목된다.

게임사들이 신작을 발표하는 세계 최대 게임쇼 E3(Electronic Entertainment Expo)가 코로나 19의 장기전으로 인해 취소되면서, 세계 각국의 게임사가 어떠한 전략으로 신작 발표와 함께 게임 시장에 활력을 불러일으킬지 기대된다.
국내 게임시장은 전반적으로 중국 게임 시장의 강세로 약간 주춤한 모습을 보이지만 국내 게임사들의 해외시장 진출 추진과 연이은 새로운 게임의 출시가 국내 게임 시장을 안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작성일: 2020.03.20
자료출처: TDI DS팀
작성자: DS팀 이정화 매니저
출처: 각 게임 대표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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