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로 보는 22년 5월 관광 산업 동향
작성일 : 2022-06-17
▶이미지=TDI News (티디아이 뉴스)
지난달 전국 강수일이 3.3일, 강수합이 5.8mm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한 가운데, 관광 관련 앱 설치기기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가 오지 않고 이례적인 맑은 날씨가 이어진 것이 관광 업계에는 ‘단비’로 작용한 듯하다.
빅데이터 전문기업 TDI(티디아이, 대표 이승주)가 데이터드래곤을 통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관광 관련 앱의 5월 설치기기수는 전월보다 모두 늘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기준이며, 조사 대상은 야놀자·여기어때·트리플·마이리얼트립·코레일톡·고속버스티머니·스카이스캐너·인터파크투어 등 총 8개의 앱이다.
10개 앱의 평균 증가율은 1.7%이다. 1위는 입장권 판매로 유명한 ‘마이리얼트립(4.5%)’이 차지했으며 ‘인터파크투어(2.2%)’, ‘야놀자(1.9%)’, ‘여기어때(1.7%)’ 순으로 뒤를 이었다. 야외활동을 하기 좋은 날씨와 더불어 완화된 방역 조치, 가정의 달 등의 복합적인 이유로 관광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관련 앱 설치기기수도 증가한 것으로 짐작된다.
▶이미지=TDI News (티디아이 뉴스)
5월의 국내 유명 관광지 방문율 역시 전월과 비교해 대체적으로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map 이용자가 5월에 가장 많이 방문한 국내 관광지는 ▲춘천 레고랜드 ▲곡성 세계장미축제 ▲여의도 한강공원 ▲거제 바람의언덕 ▲오이도 빨간등대 ▲인천 월미도 ▲원주 소금산출렁다리 ▲파주 마장호수출렁다리 ▲인천 소래포구 ▲담양 죽녹원 순이며, 여의도 한강공원을 제외한 9곳의 차량도착수는 4월 대비 10% 이상 크게 늘었다.
어린이날 개장한 춘천 레고랜드는 5월 한 달간 7만 6,742대를 기록하며 차량도착수 1위를 차지했고, 담양 죽녹원은 전월 대비 증가율이 57.1%로 10곳 중 가장 높았다. 한편 벚꽃으로 유명한 여의도 한강공원은 만개 시기를 맞은 4월의 차량도착수가 5월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곡성 세계장미축제는 5월 21일 열린 것으로 4월의 데이터는 기록되지 않았다.
#여행 #관광 #데이터드래곤 #TD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