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I News

빅데이터 전문 기업 TDI의 신뢰도 높은 데이터뉴스,
카카오톡 채널 ‘TDI News’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확인하세요.


치열한 모바일 금융 시장…앞으로의 미래는?

작성일 : 2020-05-15


금융 업계에서 모바일시장은 큰 비중을 차지한다. 모바일 시장에서 카카오뱅크와 토스는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2017년 출시한 카카오뱅크는 편의성을 장점으로 모바일 뱅킹 서비스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토스는 2021년 7월 토스뱅크 출범을 계획하면서 이후 시장의 판도가 요동칠 것으로 예상된다.
티디아이뉴스는 변화하는 금융 앱 시장을 확인하고자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 뱅킹 서비스 앱 5개를 비교·분석했다.

image

토스는 04월 활성 사용자 수 1위를 기록하면서 모바일 뱅킹 분야에서 강력함을 보였으며, 카카오뱅크가 그 뒤를 쫓고 있지만, 토스를 넘어서기엔 약간 부족함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카카오뱅크는 시중은행의 앱 보다 웃도는 수치를 나타냈으며, 그중 농협과 4.58%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추산됐다.

image

설치자 수 대비 월간 활성 사용자 수치는 시중은행이 웃음을 지었다. 농협(81.18%), 신한SOL(76.07%), 국민은행(70.80%)으로 토스, 카카오뱅크와 차이를 보였다. 토스, 카카오뱅크가 사용자의 편리함을 주며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시중은행 앱은 단순 대출 뿐만 아니라 정부 지원금, 정부의 지원 정책, 세금 납부, 급여 통장개설, 대출 상담 서비스 등 활용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시중은행 앱들의 사용량을 넘어서기엔 부족함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image

티디아이뉴스는 2021년 7월 출시를 발표한 토스뱅크의 경쟁력을 보기 위해 토스 앱과 기존 은행 앱들의 4월 기준 설치자 수를 비교해보았다.
그 결과, 토스가 설치자 수 1위를 차지했다. 편리함을 자랑하는 토스와 카카오뱅크이지만 먼저 출시한 토스가 시장의 선두로 자리 잡았기 때문에 카카오뱅크와 차이를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앞으로 토스가 설치자 수의 우위를 계속해서 유지한다면 토스뱅크 출시 시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image

가장 많은 설치자를 보유한 토스를 기준으로 각 앱의 중복 사용률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카카오뱅크(38.67%), 국민은행(28.09%), 농협(26.83%), 신한은행(23.75%)의 수치가 나타났다.

최근 비대면 서비스가 중요시되면서 금융 이용 행태의 변화로 인해 뱅킹 서비스 앱 시장의 경쟁은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금융계의 특성상 무분별한 마케팅 전략으로 경쟁할 수 없는 점을 고려하면 각 은행 앱은 자신들만의 강점을 활용하여 사용자를 유입시키는 전략을 고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작성일: 2020.05.15
자료출처 및 작성자: TDI DS팀 이정화 매니저, 민지홍 매니저
[티디아이뉴스는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Copyright ⓒ TDI News.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