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시즌, 카카오T 앱 사용량 분석
작성일 : 2022-01-07
매년 연말연시 시즌이면 택시 앱의 이용이 활발하게 나타난다. 택시 앱을 이용하면 출발지로 택시를 호출하고, 미리 지정한 목적지까지 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 별도로 요금을 지불할 필요 없이 등록된 카드를 통해 택시비가 자동으로 결제되는 것도 택시 앱의 편리한 기능 중 하나다. 현재 국내의 택시 앱 서비스는 카카오모빌리티에서 운영하는 카카오T 앱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카카오T 앱은 사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택시 호출 기능 이외에도 대리운전, 주차장 이용, 퀵서비스와 택배 배송 등 모빌리티 사업 전반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2년 1월 1일이 끼어 있던 지난주, 사람들은 카카오T 앱을 얼마나 많이 이용했을까? 빅데이터 전문기업 TDI의 자체 분석 플랫폼인 데이터 드래곤(Data Dragon)을 통해 지난주 카카오T 앱의 이용 현황을 분석해봤다.
▶이미지= TDI(티디아이) 데이터드래곤
TDI의 자체 분석 플랫폼 데이터 드래곤(Data Dragon)을 통해 지난주 일요일(12월 26일)부터 토요일(1월 1일)까지 카카오T 앱의 일간 활성사용자(Daily Active Users, 이하 DAU) 증감율을 분석해봤다. 12월 26일 기준, 일주일간 가장 높은 활성사용자 증가율을 보인 날은 12월 31일 금요일이었다. 지난주 금요일은 한 해의 마지막 날이었던 만큼 송년 모임이 많았는데, 모임을 가진 사람들이 카카오T를 이용한 결과가 반영돼 높은 DAU 증가율을 보인 것이다. 이후 1월 1일 카카오T 앱의 DAU는 50% 이하로 떨어져 새해 첫날은 택시를 이용한 이들이 상대적으로 적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미지= TDI(티디아이) 데이터드래곤
다음으로 같은 기간 카카오T 앱의 전체 실행 횟수 증감율을 분석해봤다. 12월 26일 카카오T 앱의 전체 실행 횟수 기준, 증가율이 가장 높았던 날은 12월 31일이었다. 이날은 앱을 사용한 이들도 많았지만, 1인당 앱 실행 횟수도 함께 늘어났다. 한편, 1월 1일의 카카오T 앱 전체 실행 횟수는 DAU와 마찬가지로 급감해 일주일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모빌리티에서 지난해 11월 26일 공개한 ‘2021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에 따르면 2021년 3분기 기준, 전국 3,000만 명의 이용자가 카카오T를 이용하고 있으며, 전국의 택시기사 중 90% 이상이 카카오T 택시를 활용해 영업 중이라고 한다. 카카오T 택시가 국내의 콜택시 시장에서 가장 큰 파이를 차지하고 있으며, 택시 이용 고객이나 택시 운전 기사에게도 없어선 안 될 존재임은 확실하다. 이에 택시 업계에서는 독과점과 이에 따른 횡포를 우려해 카카오모빌리티에 장기적 상생/협력 생태계를 구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택시 #카카오T #카카오택시 #TD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