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I News

빅데이터 전문 기업 TDI의 신뢰도 높은 데이터뉴스,
카카오톡 채널 ‘TDI News’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확인하세요.


아파트 청약 바뀌는 시스템, ‘APT2you’->’청약홈’

작성일 : 2020-03-03


2000년부터 청약 업무를 담당해온 금융 결제원은 올 2월부터 아파트 청약 업무를 한국감정원으로 이관해서 수행한다. 온라인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앱 또한 ‘APT2you’에서 ‘청약홈’으로 바뀌며, ‘APT2you’ 앱은 지난 1월 30일 부로 서비스가 종료됐다. ‘청약홈’ 앱은 지난 2월 3일 부로 서비스를 오픈했다.

티디아이뉴스는 새로 개편된 청약시스템인 ‘청약홈’ 앱 서비스와 기존 ‘APT2you’의 이용자 추이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기간은 ‘APT2you’ 앱 지난 3달(19.11~20.01), ‘청약홈’ 앱은 서비스 시작일(20.02)을 기준으로 기간을 설정했다.

데이터원-기사_썸네일-최종_1.jpg

분석 결과 ‘APT2you’ 앱 사용자는 19.12월은 11월 대비 11% 증가했으며, 서비스 종료되는 20.1월은 12월 대비 6% 증가했다. ‘청약홈’ 앱은 서비스 오픈 이후 2월 말일까지 설치자가 2,000% 이상 폭증했다.

이는 ‘APT2you’ 앱 사용자들이 증가한 것은 청약업무가 이관되기 전까지 해당 앱을 지속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청약홈’ 앱 서비스 오픈 이후 사용자 폭증은 앱이 새로 개편 후 기존 ‘APT2you’ 앱 사용자들 대부분이 해당 앱으로 차질없이 이동한 것으로 분석된다.

새로 개편된 ‘청약홈’은 주택소유여부, 부양가족 수 등 청약 자격을 청약홈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사전확인 할 수 있어 기존 ‘APT2you’의 불편함을 개선했다. 이러한 ‘청약홈’의 개선된 부분이 청약이용자들로 하여금 더 많이 활용하게 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자료출처- TDI DS팀
작성자: DS팀 이정화 매니저
[티디아이뉴스는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Copyright ⓒ TDI News.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