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산업의 무서운 질주! 캠핑앱 활성 지표 4월 189% 상승?
작성일 : 2020-06-12
코로나19 사태가 촉발한 언택트 문화는 언택트 여행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언택트 여행 중 최근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캠핑이다. 캠핑은 대면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선호도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오토캠핑, 1인 캠핑, 차박 등 다양한 캠핑 문화가 생겨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트렌드를 매출로 견인하기 위해 각종 대형마트 등에서 캠핑용품을 판매하고 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올해 3월부터 지난달(5월)까지 캠핑용품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 증가했다고 밝히면서 캠핑 수요 증가를 실감케 했다.
티디아이뉴스는이러한 캠핑문화의 수요가 얼마나 급진적으로 증가하는지 분석하기 위해 대표적인 캠핑앱(캠핑지도, 땡큐캠핑)에 대한 앱 분석과 난지캠핑장과 노을캠핑장에 대한 유동인구 분석을 실시했다.
먼저, 두 앱 모두 월간 활성 사용자와 설치자 수 모두 급격한 우상향을 보여주고 있다. 캠핑지도와 땡큐캠핑 모두 캠핑장의 위치 확인과 예약을 손쉽게 도와주고 필요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사용자를 유입시킨 것으로 보인다. 월간 활성 사용자 분석의 경우 두 앱 모두 4월 크게 증가했는데 캠핑지도는 4월 전달과 비교해 189% 급증, 땡큐캠핑은 4월 전달과 비교해 148%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치자 수 분석의 경우, 캠핑지도는 4월 전달과 비교해 10% 증가, 5월 전달과 비교해 1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땡큐캠핑은 4월 전달과 비교해 7% 증가, 5월 전달과 비교해 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앱을 얼마나 활발히 사용했는지의 지표가 되는 설치자 대비 활성 사용자로 보면 두 앱 모두 3월 20%대에서 5월 70%를 넘어서는 추이를 보여주며 캠핑이 대세임을 입증했다.
다음으로, 3월부터 5월까지 난지캠핑장과 노을캠핑장 유동인구 분석을 실시했다. 난지캠핑장과 노을캠핑장은 서울에 위치하여 도심에서의 접근성이 좋고, 주변에 공원들이 위치해서 나들이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두 캠핑장 모두 캠핑 자리가 개별로 구역이 나누어져 있어 원하는 조건에 맞게 자리 예약이 가능해 많은 이용객이 집중되는 캠핑장이다.
이러한 난지캠핑장과 노을캠핑장 모두 3월과 비교해 4~5월 유동인구가 증가했는데, 난지캠핑장은 4월 19.85%, 5월 60.24%, 노을캠핑장 4월 32.63%, 5월 44.10% 증가하는 수치를 보였다.
특히, 이번 분석 기간 중, 코로나19로 인해 휴장하는 날들이 포함되어 캠핑을 원활히 할 수 없었던 조건을 감안하면 정상 개장 기간에, 평소보다 많은 사람이 캠핑장으로 몰렸음을 짐작할 수 있어, 이후 코로나19의 위협이 줄어들고, 예년보다 더워지는 날씨가 더해지면 더욱 많은 사람이 캠핑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분석 결과로 미루어 보아, 많은 사람이 오랜 실내생활로 인한 피로감과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큰 변화를 맞은 일상으로 인해 생겨난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자 캠핑을 선택함으로써 이와 같은 캠핑 특수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사회적 거리두기를 충실히 지키면서 집에서 캠핑 느낌을 즐기고 싶은 홈핑(집에서 즐기는 캠핑) 또한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고, 각종 업계가 잇달아 내어놓는 기능성 캠핑 물품을 활용하여 이전보다 풍족하게 캠핑을 즐기는 방식이 트렌드가 되면서 당분간 캠핑산업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된다.
작성일: 2020.06.12
자료출처 및 작성자: TDI DS팀 이정화 매니저
[티디아이뉴스는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Copyright ⓒ TDI News.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