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I News

빅데이터 전문 기업 TDI의 신뢰도 높은 데이터뉴스,
카카오톡 채널 ‘TDI News’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확인하세요.


쓰레기 대란...이대로 괜찮을까?

작성일 : 2020-10-27


최근 우리는 이제껏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많은 일을 겪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문화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는데 바로 기존 대면 문화 중심에서 비대면 문화로 전환된 점이다. 전환 초기에는 익숙하지 않은 것에서 오는 많은 문제점과 시행착오들이 발생하였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은 이러한 비대면의 편리함에 차츰 적응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비대면 소비 일상화로 인해 배달 음식, 택배 등의 이용이 급증하였고, 여기에 더해 이번 추석에 고향 방문 자제가 권고됨으로써 택배를 통한 선물 수요가 증가해 일회용품 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등 각종 쓰레기 배출 속도가 급격히 늘어 처리시설이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급속도로 쌓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예상치 못한 쓰레기 대란이 우려스러운 요즘, 가성비 있는 구매와 동시에 환경 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는 앱들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티디아이뉴스는 소비하면서 환경보호도 동참할 수 있는 대표적인 앱(라스트오더, 떠리몰) 분석을 실시했다.

[환경보호 동참 1: 반값에 한 끼 먹고 환경보호까지?!... ‘라스트오더’]

image

먼저, 유통기한 임박 상품 거래 대표적인 앱 ‘라스트오더’의 설치자 수를 지난 9개월 (2020.01~09) 동안 1월 기준으로 분석했다. 2월에 103% 증가로 시작하여 3월에는 127%로 설치자 수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4월 101%, 5월 89%, 6월 80%, 7월 71%, 8월 67%까지 증가 폭은 점차 줄어드는 듯했으나 1월 대비 여전히 설치자 수는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음식점에서는 매일 생산되는 음식들이 당일에 팔리지 못하면 버려지기에 해당 앱을 활용하면 식품 손실(아직 먹을 수 있음에도 버려지는 식품) 감소와 불필요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저렴하게 원하는 음식을 구입할 수 있어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 윈윈(WIN-WIN) 할 수 있기에 해당 앱에 관심을 두는 판매자와 소비자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환경보호 동참 2: 리퍼브 상품 주목! ‘떠리몰’]

image

상품에 스크래치가 나거나 이월 상품 등은 성능에 큰 문제는 없으나 정상 판매 상품 대비 가치가 떨어져 일명 ‘B급 상품’으로 불린다.
이에, ‘B급 상품’ 거래 현황을 알아보고자 리퍼브 쇼핑몰 앱 중 설치자 수가 높은 ‘떠리몰’앱의 설치자 수를 지난 9개월 (2020.01~09) 동안 1월 기준으로 분석했다. 분석 결과, 2월에는 2% 증가했지만 3월 13%, 4월 40%, 5월 62%, 6월 85%로 점차 증가 추세로 나타났으며 9월에는 109%까지 급속도로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떠리몰’앱은 초창기에 식품만 취급했지만, 가전, 의류 등 점차 취급하는 품목이 확장되면서 떠리몰의 인기는 나날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어느 연령대가 많이 사용할까?]

image

추가로, 앱별로 어느 연령대에서 설치를 많이 했는지 알아보고자 설치자 연령 현황을 살펴봤다. 라스트오더 앱은 20대가 46%, 30대가 31%로 2030세대가 주 설치자로 나타났으며 떠리몰 앱은 30대가 37%, 40대가 27%를 차지했으며 20대는 22%로 3위에 올랐다.
연령 분석 결과 두 앱에서 차이점을 보였는데 라스트오더 앱은 1인 가구 대부분이 속해 있는 2030세대에서 가장 많이 설치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떠리몰 앱은 다양한 제품군으로 40대까지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두 앱의 설치자 수는 올해 초와 비교하면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는 해당 두 앱을 활용하여 알뜰 소비를 할 수 있기에 앞으로 두 앱의 행보에 관심이 주목된다.

환경보호에 동참하고 있는 앱들의 추세와 더불어, 환경부는 불필요한 재포장을 줄이기 위한 재포장 금지법을 내년부터 시행하기로 했으며, 각 지자체도 쓰레기 처리에 대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당분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따라 쓰레기 문제는 이제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할 당면 문제가 되었다. 이에 소비자가 주도적으로 나서서 낭비 없는 음식문화를 만들고 올바른 분리배출 습관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여 향후 다가올 쓰레기 대란을 해소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

작성일: 2020.10.27
자료출처 및 작성자: TDI DS팀 이정화, 서예리 매니저
[티디아이뉴스는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Copyright ⓒ TDI News.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