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I News

빅데이터 전문 기업 TDI의 신뢰도 높은 데이터뉴스,
카카오톡 채널 ‘TDI News’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확인하세요.


코로나19 홍역치른 쿠팡, 2주 지난 지금은?

작성일 : 2020-06-19


지난 5월 25일, 대표적인 이커머스 업체인 쿠팡의 부천 물류센터를 시작으로 27일 마켓컬리, 28일 쿠팡 고양 물류센터에서도 잇달아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이커머스 업계가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았다.
티디아이뉴스는 쿠팡 물류센터발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지 2주가 지난 현시점에서, 쿠팡과 마켓컬리의 추이를 확인하기 위해 특집기사 제2탄을 준비했다.

image

티디아이뉴스는 이커머스 업체들의 물류센터에 코로나19 사태가 터지기 시작한 5월 4째주부터 6월 2째주까지 앱(쿠팡, 마켓컬리)의 활성 사용자를 분석한 결과, 쿠팡은 5월 4째주와 6월 1째주 모두 전주 대비 하락했지만, 6월 2째주에 이르러 18.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켓컬리 또한 5월 4째주와 6월 1째주 모두 전주 대비 하락했지만, 6월 2째주에 접어들어 19.30%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만한 점은, 쿠팡과 마켓컬리의 추이에 차이가 나타났는데, 5월 3째주 대비 5월 4째주에는 코로나19 확진과 함께 두 앱 모두 하락했지만 이 기간 동안 마켓컬리가 쿠팡과 비교해 큰 하락 폭을 보인 것은 주로 위생에 민감한 신선제품을 주로 다룬다는 특징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이후 마켓컬리의 훌륭한 대응과 물류센터에서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으면서 지난달 말일부터 물류센터가 재가동되어 마켓컬리의 전반적 상황이 안정됨에 따라, 5월 4째주 이후부터 지속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쿠팡은 마켓컬리와는 달리 6월 1째주에 크게 하락했는데 이는 쿠팡 물류센터로 촉발된 코로나19 확진자가 현재까지도 계속 발생하고 있어 경기도가 부천시 쿠팡 물류센터에 대해 2주간 집합금지명령과 고양 물류센터 폐쇄까지 지시하여, 사실상의 영업 중지 조치가 내려진 것에 대한 사용자들의 불안감과 배송 차질 우려가 반영되었다고 해석된다. 그러나 6월 2째주부터는 다시 활성 사용자가 크게 증가하는데, 이는 재가동된 고양 물류센터의 영향이 미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6월 2째주에 두 앱(쿠팡, 마켓컬리) 모두 활성 사용자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초기 쿠팡 물류센터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사용자들이 앱 사용을 기피하였으나, 사태가 어느 정도 수습되자 이커머스 앱의 편리함으로 인해 기피 현상이 장기화되지 않고 다시 사용량이 늘어나 것으로 해석된다.

image

한편, 앱 활성화와 더불어 오프라인 매장들도 특수를 얻었는데 택배를 통한 감염의 우려로 인해 유통업계는 반사이익을 얻었다. 특히 편의점과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이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티디아이뉴스는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율이 얼마나 늘었는지 확인해보고자 대형마트 중 인지도 높은 이마트의 유동인구를 분석했다. 행정안전부 인구 통계 기준으로 총인구수가 많은 경기도 소재 이마트 세 지점(이마트 광교점, 이마트 하남점, 이마트 일산점)을 5월 4주 기준으로 각 주별로 유동인구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쿠팡 물류센터발 코로나 발생 다음 주인 6월 1주에 이마트 매장을 방문한 사람들이 크게 늘었는데 이마트 광교점(9.94%), 이마트 하남점(20.76%), 이마트 일산점(13.9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매장 매출이 동기간 신장한 것으로 나타난 것은, 온라인에 기댔던 구매자들이 이번 사태를 맞아 오히려 직접 나서 장을 보기 시작한 영향도 있을 뿐만 아니라 마트 내의 일부 임대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재난지원금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오프라인 매장의 활성화로 인해 이커머스 업계가 주춤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앱 분석으로 미루어 보아 사람들은 여전히 앱을 활발히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학습을 통해 편리함을 경험한 사용자들이 쉽게 온라인을 떠나지 못하면서 이커머스 업계에 큰 영향은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근 CJ대한통운 영등포지점과 롯데택배 송파구 물류센터에서 또다시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코로나19 국면이 장기화 될 것으로 점쳐지면서 향후 이커머스 업계의 귀추가 주목된다.

작성일: 2020.06.19
자료출처 및 작성자: TDI DS팀 이정화 매니저
[티디아이뉴스는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Copyright ⓒ TDI News.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