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I News

빅데이터 전문 기업 TDI의 신뢰도 높은 데이터뉴스,
카카오톡 채널 ‘TDI News’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확인하세요.


취미의 재발견, 원데이클래스로 도전!

작성일 : 2020-08-21


최근 우리는 획일화된 일상에서 벗어나기가 힘든 시대에서 살고 있다. 이전과 변화된 일상에서 답답함을 느끼는 사람들은 주도적으로 답답한 일상을 극복해나갈 방법을 찾아나서고 있다. 그 방법으로 취미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원데이클래스가 인기를 얻고 있는 모양새다.
원데이클래스가 호응을 받는 이유는 단연 저렴한 비용으로 접근성이 좋고 경험 후 취미를 선택할 수 있어 실패의 확률이 낮다는 점을 이유로 꼽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카테고리의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어 평소에 배우고 싶었던 수업을 체험할 수 있으며, 취향을 담은 결과물을 낼 수 있어 성취감까지 맛볼 수 있다.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멀리 나가서 취미를 즐기기 우려되는 요즘 동네에서 즐길 수 있는 원데이클래스가 관심이 집중되고 있어 이에, 티디아이뉴스는 지역기반으로 동네에서 쉽게 클래스를 찾고 즐길 수 있는 솜씨당을 최근 3달(5월~7월)간 분석했다.

슬라이드1.JPG

먼저 설치자 분석으로 보면, 5월 9만 명에서 6월 8만9천 명으로 소폭 하락하더니 7월 9만4천 명으로 6% 증가하는 수치로 집계됐다.

슬라이드2.JPG

그다음, 설치자 지역 분석에서 5월 대비 7월 증가 폭이 컸던 지역으로는 광주광역시(78.6%), 제주도(49.6%), 충청북도(44.3%) 순으로 분석되었다. 월간 활성 사용자 지역 분석으로는 경기도(60.6%), 대구광역시(44.6%), 서울특별시(23.9%) 순으로 분석됐다.

슬라이드3.JPG

마지막으로 핵심인 성별 분석 결과, 월간 활성 사용자의 성비는 5월과 6월 남성이 17%로 20%에 밑도는 수치를 보이다가, 7월에 들어서면서 23%로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다.
원데이클래스의 특성상 여성에게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였던 성비가 점차 남성에게도 확장된다는 점이 눈에 띈다.

전반적인 분석 결과, 7월 앱 설치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설치자와 월간 활성 사용자 모두 인구 밀집도가 높은 수도권을 넘어 지방 광역시에서도 관심이 높다는 점과 남성에게도 인기가 많아 지고 있다는 점으로 보아 앞으로 원데이클래스의 전망이 밝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또한, 솜씨당은 기업들과 제휴하여 진행하는 라이브클래스를 선보이면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아울러 언택트 트렌드에 맞게 솜씨당은 실시간 방송 시스템 구축으로 지방 사용자의 편의성까지 갖추겠다고 전하면서 많은 사용자를 유입시킬 계획이다.

원데이클래스는 사용자가 원하는 지역 위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오프라인 장점에 더해 온라인 시장으로까지 확장되면서 대규모 결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원데이클래스가 부응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는 자기계발을 중시하는 문화와 취향이 반영된 변화한 소비 트랜드가 영향을 미친것으로 해석된다. 길어진 실내 생활로 오프라인 활동이 특별해지자 다양한 경험으로 삶에 활력을 주는 원데이클래스의 수요는 계속 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원데이클래스의 발전에 귀추가 주목된다.

작성일: 2020.08.21
자료출처 및 작성자: TDI DS팀 이정화, 서예리 매니저
[티디아이뉴스는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Copyright ⓒ TDI News.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